투자의 바이블

[해외선물 매매기법] Stochastic+RSI 지표 기법

포티어스 2023. 1. 30. 09:18
반응형

안녕하세요 포티어스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배웠던 RSI 지표를 기반으로 스토스캐틱 지표를 추가한 보조지표를 이용한 매매 기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RSI는 14개의 봉에 대한 매도와 매수세간 상대적 강도를 백분율로 표기한 것으로 보통 50%를 기준으로 위로 올라가면 매수세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아래로 내려오면 매도세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70%를 초과하면 매수세가 강한 것으로 봅니다. 매도도 매수와 같이 30% 이하로 내려오면 매도세가 강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스토스캐틱은 단기선, 장기선이 표기되며, 과매도, 과매수 지점도 20% 80%로 RSI보다는 다소 좁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스토스캐틱과 RSI를 같이 사용하는데, 거의 흐름이 비슷하기도 하고 계산의 기준이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덜 민감하고 추세의 힘을 잘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스토스캐틱의 매매기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다음시간에 단독으로 다루겠습니다.

 

오늘은 스토스태킥+RSI 지표를 이용한 다이버전스 매매기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 나스닥 100 1분봉 스토스캐틱+RSI 차트 >

 

위의 그림을 보면 빨간색 직선 부근을 보면 가격은 고점이 계속 비슷하게 위지하는데, 보조지표의 고점은 점점아래로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빨간색 화살표에서는 중심인 50% 아래로 내려온 것을 볼 수 있어 매도로 진입할 수 있는 지점이며, 파란색 직선을 보면 가격의 저점은 아래로 크게 내려왔는데, 보조지표의 저점은 전 저점과 비슷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매수세가 있을 것이라 보고 파란 화살표 부근에서 매수 진입하여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격의 고점 또는 저점 위치가 지표의 고점 또는 저점 위치와 비교하여 다를 경우 매수 또는 매도방향으로 진입을 할 수 있는 방식인 다이버전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라는 분들이 다이버전스는 위 차트의 1번 지점처럼 언제까지 추세가 이어지는지 알 수 없으며, 2번 지점처럼 지표가 하락하더라도 가격은 반대로 움직이는 이해할 수 없는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단순히 참고일 뿐이지 절대적인 매매기법이 될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0~100이라는 범위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닌 퍼센트이기 때문입니다. 가격 그래프는 벡터 지표로 크기와 방향을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무한정 내려갈 수 있고 무한정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가격의 수치는 절대값으로 반드시 높낮이가 명확하게 표기됩니다. 그러나 스토스캐틱 지표는 크기만 나타내는 스칼라 지표인데, 그것을 다시 퍼센트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인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A와 B지점처럼 가격은 A지점보다 B지점이 크게 올랐으나 보조지표는 힘의 크기에 대한 퍼센트이기 때문에 A지점보다 힘의 크기가 낮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필자도 매매기법을 공부할 때에 이러한 문제에 골머리를 앓았으나 몇가지의 보조지표 공식 수정과 저항선을 추가하여 이러한 문제를 90% 해결하였습니다.

 

다만 미장에서는 단타보다는 스윙관점으로도 보이기 때문에 다소 민감하게 집중하여 매매해야 하는 단점은 있으나 거의 90%는 진입시점으로 30~100포인트까지 한번에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매매기법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RSI를 소개해드리려고 하였으나 향후 대부분의 매매기법 소개가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법 또는 다른 전문가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 기법을 소개하려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는 다이버전스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본 내용은 작성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절대적인 기준 및 의견이 아닌 참고사항입니다. >

< 매매 및 투자의 결정은 투자자 개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

< 다이버전스 특화 차트 이용 문의는 댓글 남겨주시거나 crush0184@naver.com으로 문의바랍니다. >

< 보증보험 가입된 HTS 문의도 crush0184@naver.com으로 문의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