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바이블

[기술적 보조지표] CCI(Commodity Channel Index) 지표와 매매기법

포티어스 2023. 1. 30. 09:16
반응형

CCI 보조지표란 무엇인가?


1. CCI(Commodity Channel Index) 란?

 

주가와 주가를 이동평균한 값의 편차를 내어 주가가 일정 기간의 평균 값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알아보는 변동성 지표이다.

 

 

CCI = (M-m) / (0.015Xd)

 

M = (고가 + 저가 + 종가) / 3

m = M의 N기간동안의 단순 이동평균

d = (M-m)의 절대값의 N기간 단순 이동평균

 

여기서 N기간은 주로 14/20일을 많이 사용한다.

d에 숫자 0.015를 곱해주는 이유는 상수 0.015가 진동주기를 계산하는 값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CCI는 주가에서 주가를 이동평균한 값(보통 14일)을 빼서 평균편차로 조정하는 것이다.

 

CCI 보조지표는 추세의 변동과 방향을 알 수 있는 보조지표이다.

 

 

2. CCI 지표의 해석

 

CCI 보조지표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알 수 있다.

 

1) CCI값이 0인 것은 현재 주가가 이동평균선과 일치하다는 뜻이다.

2) CCI값이 +이면 상승세, -이면 하락세이다.

3) CCI값이 +100이상이면 과매수 구간이고 -100이하면 과매도 구간이다.

 

 

참조 = blog.naver.com/ssibar1188 킴참의 하루살이 블로그

 

킴찹의 하루살이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D 네이버 공식 인플루언서 킴찹입니다.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획일적인 글이 아닌, 진짜 투자 초보들이 궁금해할 법한 경제상식, 재테크 및 주식관련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blog.naver.com

 

 


CCI를 활용한 매매기법


1. 기준선 돌파매매

 

그림 1. 기준선 돌파매매 CCI 차트

 

CCI 보조지표는 그림 1의 하단에 보이는 것처럼 기준선과 가격평균선으로 나뉜다. 가격평균선은 14 또는 20일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사용자의 편의상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기준선은 0, 100, -100으로 나뉘어 진다. 각 기준선은 중심, 과매수, 과매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이것을 이용하여 매매기법을 만들 수 있다.

 

우선 0 기준선은 추세가 변경이 되는 가격이동평균선과 동일하다. 이 가격이동평균선과 동일한 0기준선을 돌파하면 추세가 변동된 것으로 보고 매매를 진행한다. 그림 1의 1번 지점처럼 CCI선이 0기준선 아래에 있다가 상승 돌파하면 매수로 진입하여 2번 지점처럼 과매수 구간을 지나 +100 기준선 아래로 내려오면 청산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3번과 4번 지점처럼 급격한 가격 변동으로 인하여 보조지표를 기준으로 하면 이미 수익을 볼 수 있는 지점을 지나 약수익만 실현하거나 오히려 손실을 볼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과매수 또는 과매도 구간에 도달 후 각도가 꺽이거나 변동이 있을 때에 청산하는 방법과 가격 변동 폭을 보고 목표수익을 정하여 매매할 수도 있다. 물론 0 기준선을 반대로 돌파하지 않으면 추세가 계속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 홀딩하여 큰수익을 볼 수도 있으나 CCI선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0 기준선을 청산 기준으로 보면 오히려 손실이 클 수도 있다.

 

 

PS. 이 문서에서 소개된 매매기법은 단순히 기법을 소개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하여 진행한 매매에 대한 수익과 손실의 책임은 실제 매매를 진행한 투자자에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