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과 매매기법
해외 선물은 주식과 같이 지수, 금속, 에너지 등등의 각 상품마다 이슈에 따라 변동이 있다
그러나 에버리지가 높은 선물의 특성상 장기투자가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방법으로 사용했던 보조지표들은 사용하는데
오늘부터 보조지표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이를 이용한 기본적인 매매기법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려한다
오늘은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매매기법을 소개한다.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인가?
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동안의 주가(종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 대금은 매일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이를 수치화 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가(60일), 단기(5, 20일) 이동평균선이 있다.(물론 5분, 20분, 60분, 120분으로 볼 수도 있다)
주가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주가이동평균은 매일 계산된다.
예를 들어 어떤 날의 `5일 이동평균'을 계산하려면 해당 날짜를 포함한 최근 5일간의 주가(종가기준)를 합산한 뒤 5로 나누면 된다. 이렇게 나온 매일의 값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해 나타낸 것이 바로 `5일 주가이동평균선'이 된다.
주가이동평균선은 해당 시점에서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흐름을 판단하고 향후 주가추이를 전망하는데 사용되는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기술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을 그려나가다 보면 서로 교차하게 된다. 단기선이 장기선을 뚫고 오르거나 내리거나 한다. 교차로처럼 평균선들이 만나기에 크로스라고 하며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나타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동평균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매매기법으로써의 이동평균선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동평균선은 5, 10, 20, 60, 120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이동평균선은 서로 크로스하여 위치를 바꾸거나 상품의 현재 가격이 이동평균선의 위아래에 위치한다.
이러한 이동평균선의 위치, 간격, 교차, 가격의 위치에 따라 매매기법이 다양하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크로스기법과 지지저항기법을 소개하려 한다.
1. 지지 저항 기법
지지 저항기법은 이동평균선이 하나의 저항선이 되어 가격의 하락을 지지하거나 상승을 저항하는 것을 보고 진입과 청산의 기준으로 삼는 방법이다.
그림 1은 이동평균선이 가격의 하락을 지지하여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림 1의 노란선은 20분 이동평균선인데 그림의 왼쪽부분을 보면 20분 이동평균선 위에서 지속적으로 가격이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지지한다라고 하는데, 이렇게 이동평균선위에서 가격이 형성된다면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어 매수 진입 포인트가 될 수 있다.
그림 2는 이동평균선이 가격의 상승을 저항하여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림 2의 노란선은 20분 이동평균선인데 그림의 왼쪽 부분을 보면 가격이 20분 이동평균선을 뚫고 하락하여 단기 상승을 보여주지만 20분 이동평균선이 저항하여 가격이 이동평균선의 아래에 형성되게 되어 결국에는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는 부분이 매도 진입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지지 저항 매매기법은 현재의 가격이 기준으로 하는 이동평균선의 위 또는 아래에 형성을 하는지를 확인하고 매수 또는 매도 진입을 하는 방법이다.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선은 숫자가 클 수록 저항 또는 지지하는 힘의 크기가 크지만 진입 시점이 자주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2. 크로스 매매 기법
크로스 매매 기법은 가격이나 이동평균선이 교차하는 것을 기준으로 매수 또는 매도 진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림 3의 왼쪽 화살표 지점을 보면 노란색의 20분 이동평균선 위에서 형성되었던 가격이 이동평균선을 하락 돌파하여 하락한 후 그 다음 분봉의 시작이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매도 진입 시점으로 보고 매도 진입을 할 수 있다. 또한 그림 3의 오른쪽 화살표 지점을 보면 노란색의 20분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형성되었던 가격이 이동평균선을 상승 돌파하여 그 다음 분봉의 시작이 이동평균선 위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매수 진입 시점으로 보고 매수 진입을 할 수 있다.
위의 지지저항 매매기법과 크로스 매매기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면 가장 기본적이나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나만의 매매기법을 만들 수 있다.
이동평균선은 해당 보조지표의 설정에서 이동평균선의 크기, 색상, 두께 등을 설정할 수 있어 꼭 5, 10, 20, 60, 120 선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 이동평균선을 삭제하고 추가함으로써 나만의 지표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만 본다면 나머지 20, 60, 120일 이동평균선은 삭제하여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20일 이동평균선을 30일 이동평균선으로 바꾸어 볼 수도 있다.
이동평균선은 가격이 이동평균선의 위 또는 아래 위치함으로써도 추세를 알 수 있지만 이동평균선이 그려지는 방향(위쪽과 아래쪽 방향)에 따라 추세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추세는 이동평균선을 이루는 숫자가 클수록 큰추세를 보여주며, 작은 숫자의 이동평균선의 추세보다 늦게 반응을 한다.
오늘은 이동평균선의 정의와 이를 이용한 매매기법을 알아보았다.
매매기법은 바로 적용하는 것보다 모의투자를 통하여 해당 매매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충분한 연습과 확신을 위한 승률검증이 필요하다
다음 시간에는 2번째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인 볼린져밴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투자의 바이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적 보조지표] MACD 지표 소개 및 매매기법 (0) | 2023.01.30 |
---|---|
[기술적 보조지표] 볼린저 밴드의 매매 기법 (0) | 2023.01.30 |
파생상품 중 하나인 선물, 해외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 2023.01.30 |
주식의 시작, 그리고 그 역사 (0) | 2023.01.30 |
[기술적 분석 소개] Total Market & Dominance 지표 소개 (0) | 2023.01.27 |